티스토리 뷰

로고

인생꿀팁 (honey life tip)

밤에 방에 두면 좋은식물

2021. 5. 11. 03:25

CAM식물 Crassulacean acid metabolism

보통 식물은 빛이 있는 낮에 열려있는 기공으로 이산화탄소를 먹고 산소를 내보냅니다. 그러나 밤에는 식물도 이산화탄소를 내뱉고 산소를 먹습니다. 따라서 방에 많은 식물을 두고 자는 것은 좋지 않죠 하지만  CAM식물은 밤에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여 저장했다가 낮에 광합성이 가능한 시간에 이를 이용하여 포도당을 생산합니다.

그럼 왜 CAM식물은 밤에 이산화탄소를 먹느냐, CAM식물은 주로 건조한 사막 같은 곳에 적응된 식물들로 건조한 낮에는 식물의 기공을 닫아 식물 내의 수분 증발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밤에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물들로는 선인장, 다육식물 등이 있습니다. 산세베리아도 CAM식물입니다. 이런 식물 들을 방에 두고 자면 좋겠죠.

하지만 밤에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뿐이지 산소는 내뱉지 못합니다. 빛이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식물들이 광합성을 할 때 이산화탄소를 먹고 산소를 내뱉지만 꼭 필요한 게 빛입니다. 따라서 밤에는 식물들은 산소를 소비합니다. 막연하게 식물들은 광합성으로 산소가 나오니 방에 왕창 두어야지 하는 것은 낮에만 해당되는 말입니다.

광합성이란 식물이 살아가면서 영양분을 얻기 위해서 빛 에너지를 이용해 이산화탄소와 물로 포도당을 합성하는 과정을 광합성이라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산소와 물이 만들어지는데 산소는 기공을 통해 밖으로 나가거나 자신의 호흡을 위해 사용됩니다. 물은 다시 광합성에 사용되거나 수증기 형태로 기공을 통해 식물 몸 밖으로 나갑니다.
또한 잎을 구성하는 세포에 들어있는 엽록체의 엽록소에서 광합성은 일어나며 엽록소가 없는 곳에서는 광합성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잎이 누렇거나 검게 변한 곳은 광합성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정리하면 광합성의 필요 요소는 이산화탄소, 물, 빛 에너지입니다. 장소는 엽록소입니다.

가끔 보면 위의 CAM 식물들이 밤에 산소를 내뱉는다고 하는데 이는 틀립니다. 광합성의 요소인 빛 에너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CAM식물들은 특성상 밤에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를 저장하기 때문에 밤에 다른 식물 옆에 두면 그 식물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나 사람 호흡 중의 이산화탄소를 먹기에 방에 두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